modafeMENU

프로그램 > 국내초청작

Butterfly Effect

안무가
밀물현대무용단 이해준
공연일
5.24(화) 8PM
공연장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
이 해 준
한양대학교 예체능대학 무용예술학과 교수
한양대학교 공연예술학과 주임
밀물현대무용단(Rising Tide Dance Company)대표
춤 전용 M극장 총괄 감독
(사)한국현대무용협회 이사
 
Butterfly Effect >
미국의 기상학자 에드워드 N. 로렌츠가 처음으로 발표한 이론으로 이후 카오스 이론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일반적으로는 작고 사소한 사건 하나가 나중에 커다란 효과를 가져온다는 의미로 쓰인다.
이 이론은 로렌츠가 〈결정론적인 비주기적 유동 Deterministic Nonperiodic Flow〉이라는 논문을 발표하면서 결정론적 카오스(Deterministic Chaos)의 개념을 일깨운 새로운 유형의 과학 이론이었다. 로렌츠는 컴퓨터를 사용하여 기상현상을 수학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에서 초기 조건의 미세한 차이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점점 커져서 결국 그 결과에 엄청나게 큰 차이가 난다는 것을 발견했다. 브라질에 있는 나비의 날갯짓이 미국 텍사스에 토네이도를 발생시킬 수도 있다는 것이다.
미세한 차이가 엄청난 결과를 가져온다는 나비효과는 이렇듯 처음에는 과학이론에서 발전했으나 점차 경제학과 일반 사회학 등에서도 광범위하게 쓰이게 되었다. 가령 1930년대의 대공황이 미국의 어느 시골 은행의 부도로부터 시작되었다고 본다면, 이것은 나비효과의 한 예가 되는 것이다. 또한 1달 후나 1년 후의 정확한 기상예보가 불가능하듯이 주식이나 경기의 장기적인 예측이 불가능한 것도 이러한 나비효과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안무 이해준
출연 이윤경, 이지숙, 최은지, 최진실, 홍희망, 박관정, 이화선, 이현진, 염동윤, 김언호, 문보람, 박다은, 이정윤, 이혜인, 유혜수, 김민아, 강지현, 김동희, 배다인, 강승현, 오신영, 이윤조, 이다영, 최정원, 방효정, 김혜미, 주영상, 최영현
길이 20분